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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브랜드의 2023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리포트 요약 및 시사점

와미쀼 2023. 12. 8. 11:47

미국의 브랜드 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는 2000년부터 브랜드 리포트를 발간해왔는데요. 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100개 브랜드를 선정하여 발표하는 이 리포트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2023 인터브랜드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리포트
2023 인터브랜드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인터브랜드의 2023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리포트 요약 및 시사점

 

목차

 

1. 2023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20

2. 브랜드 가치 성장세의 둔화

3. 인터브랜드가 생각하는 브랜드 가치

전체 리포트 다운로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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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20

 

2023년 기준 전 세계에서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상위 20개 브랜드 리스트입니다.

 

  1. Apple (애플): +4%, 5026.8억 달러
  2.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14%, 3166.59억 달러
  3. Amazon (아마존): +1%, 2769.29억 달러
  4. Google (구글): +3%, 2602.6억 달러
  5. Samsung (삼성): +4%, 914.07억 달러
  6. Toyota (도요타): +8%, 645.04억 달러
  7. Mercedes-Benz (메르세데스-벤츠): +9%, 614.14억 달러
  8. Coca-Cola (코카-콜라): +1%, 580.46억 달러
  9. Nike (나이키): +7%, 537.73억 달러
  10. BMW (비엠더블유): +10%, 511.57억 달러
  11. McDonald’s (맥도날드): +5%, 509.99억 달러
  12. Tesla (테슬라): +4%, 499.37억 달러
  13. Disney (디즈니): -4%, 482.58억 달러
  14. Louis Vuitton (루이 비통): +5%, 465.43억 달러
  15. Cisco (시스코): +5%, 433.45억 달러
  16. Instagram (인스타그램): +8%, 393.42억 달러
  17. Adobe (어도비): +14%, 349.91억 달러
  18. IBM (아이비엠): +2%, 349.21억 달러
  19. Oracle (오라클): NEW, 346.22억 달러
  20. SAP (에스에이피): +5%, 330.78억 달러

 

애플이 브랜드 가치가 처음으로 0.5조 달러를 넘어서며 11년 연속으로 1위 브랜드로 선정되었네요.

 

대한민국의 자부심, 삼성도 4년 연속 TOP5 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OpenAI와의 협업을 통해 이름을 또 한번 알린 마이크로소프트 (+14%) 와, 어도비(+14%) 가 크게 성장하면서, 빅테크기업들이 약진하는 모습을 이어갔습니다.

 

성공적인 사업이 어려워서 주가관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디즈니는, 브랜드 가치가 -4% 줄어들면서, 2022년 9위에서 13위로 4계단이나 하락하였네요.

 

브랜드 가치 성장세의 둔화

 

2023년에는 100개 브랜드의 누적 가치가 5.7% 성장했는데, 이는 2022년의 16% 성장에 비해 둔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리포트에서는 이 이유를 보수적인 브랜드 관리에서 찾고 있는데요. 

 

주로 핵심 제품 또는 서비스를 보호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것보다 기존 시장에서 성장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브랜드 관리의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배경은 아마도, 엔데믹 이후에도 이어지는 경제적 불황과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안정성과 예측 가능한 수익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것보다는 이미 있는 시장에서의 성장을 중시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성을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감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배경에서 핵심을 보호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이 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트렌드에 저항하는 브랜드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으로 이러한 추세에 저항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예를 들어, 아마존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서적 판매업체였지만 이제는 의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라리는 세계에서 가장 갈망하는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이었지만 이제는 밀라노 패션 위크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패알못인 제가 봤을 때는 페라리가 느껴지지는 않는 컬렉션이지만, 이렇게 멋진 의상도 만드나 보네요.

 

출처: VOGUE

 

애플은 iPhone으로 유명한 기업이었지만 이제는 저축 예금 계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고는 자사 CEO가 "장난감 제조업자보다는 디즈니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라고 설명한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며,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성장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브랜드가 생각하는 브랜드 가치

 

 

보고서에서는,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역할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신뢰성, 안정성 등을 보증해주는 역할을 하고, 실제로 이 브랜드 자체가 가지는 가치에 따라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이러한 브랜드의 가치와 역할을 잘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는 고객들의 니즈와 가치관을 잘 반영한 상품을 제공해야 하는데,이러한 전략을 채택한 기업들 중에서는 Nike, Coca-Cola, Toyota, Samsung 의 예시를 들었습니다.

 

  • 현재 사람들은 불확실성이 높은 시대를 살고 있어 희망과 확신을 찾는다.
  • 기업들은 이를 염두해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이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해야 한다.

  • 경쟁사를 중심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가진 더 큰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이 더 가치를 느끼는 것에 포커스를 두어야 한다.
  • 앞으로는 자동화 대신 인간 중심적 기술인 리얼 엑션으로 경쟁해야 하며, 사람들이 더 즐거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핵심 역량을 갖춘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위해 개인과 기업이 갖추어야 할 덕목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변화에 대한 의지와 강한 실행력이다.

 

인터브랜드의 베스트 글로벌 리포트를 통해 최근의 브랜딩 전략 트렌드와 인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번엔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살펴본 김에 국내 브랜드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전체 리포트 다운로드 링크

 

https://interbrand.com/best-br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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