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미의 일상/유용한 정보

내가 보려고 기록해두는 디지털마케팅 용어(축약어, CPM, CTR, CVR, CPC, 성과지표)

와미쀼 2023. 6. 27. 23:00

 
 


내가 보려고 기록해 두는 디지털마케팅 용어(축약어, KPI, CPM, CPC, CTR, 성과지표)

 
안녕하세요! 대행사로부터 캠페인 결과보고서를 받아보고 어질어질해하는 마케터 와미군입니다
 
전통적인 광고는 절대적 효과의 4대 매체(TV, 신문, 라디오, 잡지)의 비중이 압도적이었지만,

지금은 디지털 광고의 성과가 캠페인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그 중요성이 아주 커지게 되었죠.
 
디지털 광고의 특성상 타겟팅과 정보 트래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오늘은 중요한 캠페인 용어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어떤 개념이 어떤 축약어로 쓰이고 있는 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성과지표

마케팅과 관련 없는 단어라고 생각했던 KPI가 맨 앞에 오다니, 좀 당황스러우셨을 텐데요.

직장인의 빛, 성과급 측정에도 KPI 달성률을 적용하듯이, 캠페인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어떤 지표를 KPI 항목으로 설정할지가 가장 기본이 됩니다.

KPI 그 자체가 '성과지표' 이니까요. 
 
예를 들어, 커버리지를 높이는 것이 캠페인의 주목적이라면 '노출 수'가 가장 중요한 KPI 항목이 되겠지만,

실제 액션을 이끌어내는 것이 목적인 경우 노출보다는 '전환율'이나  '클릭 당 비용' 등이 주요한 항목이 될 수 있겠지요.
 

노출(Impression)과 도달(Reach)의 차이? 조회(View) 와의 차이?

노출의 경우 말 그대로 광고가 노출된 총횟수를 말하지만 도달은 고객관점에서 몇 명에게 노출되었는 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출이 높더라도 실제 도달률이 낮다면, 반복된 광고에 노출된 고객이 거부감이나 피로도를 느꼈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았을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조회의 경우, 영상광고를 일정시간 이상 시청했을 시 조회 수로서 카운트되는 개념입니다.
 

전환(Conversion): 캠페인을 통해 유도하는 특정 행동

앱 설치, 회원가입, 구매 등 앱이나 웹페이지 상에서 고객에게 기대하는 행동으로, 캠페인 목표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는 개념입니다.
 

CPM (Cost per Mille or Cost per 1,000 impression): 천 회 노출당 비용

광고를 1,000번 노출시키는 데 필요한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 지표는 광고 노출 횟수에 따른 비용을 측정하여 광고주가 광고를 어떤 비용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개념입니다.
 
캠페인 중에는 노출을 늘리려면 얼마큼의 비용투입이 더 필요할지 감을 잡는 개념으로,

결과보고서 상에서는 광고 노출의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CTR (Click-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률

말 그대로 노출된 광고의 횟수 대비 클릭된 횟수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는 광고가 얼마나 흥미로워 보이거나 유용한지사용자가 광고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갖는지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광고의 크리에이티브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개념으로, 퍼포먼스 마케터분들은 광고소재를 지속적으로 바꿔가며 CTR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CVR (Conversion Rate, CR): 클릭 대비 전환률

광고를 클릭한 고객이 얼마나 행동을 '전환' 했는 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CTR과 함께 상호보완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CTR은 높지만 CVR이 높지 않다면, 광고 자체는 흥미로우나 본 상품/서비스의 매력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CTR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CVR이 높다면, 우리의 광고가 알맞은 타겟에게 노출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고객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광고를 통해 실제로 사용자들이 상호작용하고 클릭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광고 효과성과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ROI (Return on Investment) / ROAS (Return on Ad Spend) : 투자/광고비 대비 수익

ROI 가 비즈니스 관점에서 전체 투자비용을 고려한다면, ROAS는 캠페인 내에서의 광고비용에 포커스 하는 개념으로, ROI가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광고 캠페인에서의 ROI는 많은 경우 ROAS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념 상으로는 비슷하지만 꼭 알아두셔야 할 차이점이 있어요!
 
이건 초년생들을 위한 꿀팁!

  • ROI는 %로 / ROAS는 숫자로 표시하고 있으며,
  • 이상하게 ROI는 [로이]가 아니고 [알오아이] / ROAS는 [알오에이에스]가 아니라 [로아스]라고 부른답니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네요... 
미처 다루지 못한 개념들은 다음번 포스팅을 통해 알아볼게요! 

반응형